클래스는 객체(Object)를 만드는 설계도
클래스로 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(instance)라고 한다.
자바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인데, 클래스를 설계하고 설계된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한다음 그 객체를 이용하는 프로그래밍이다.
클래스 선언(설계)
public class 클래스이름 {
}
일반적으로 소스 파일당 하나의 클래스를 선언하지만 2개 이상의 클래스 선언도 가능하긴 하다.
객체 생성
new 클래스();
new는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시키는 연산자
new 연산자 뒤에는 생성자가 오는데, 생성자는 클래스() 형태를 가지고 있음
생성된 객체는 메모리 힙(heap) 영역에 생성된다.
new 연산자는 힙 영역에 객체를 생성시킨 후 객체 주소를 리턴함
이 주소를 클래스 변수에 저장해두면 변수를 통해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.
클래스 변수;
변수 = new 클래스();
또는
클래스 변수 = new 클래스();
클래스의 구성 멤버
클래스에는 객체가 가져야 할 구성 멤버가 선언된다.
구성 멤버에는 필드, 생성자, 메소드가 있다.
얘네는 생략되거나 복수의 개수로 작성될 수 있음
public class ClassName
{
//필드
int fildname;
//생성자
ClassName() {…}
//메소드
void methodName() {…}
}
필드
∙ 객체의 고유 데이터, 부품 객체,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곳
∙ 선언 형태는 변수와 비슷하지만 변수는 아님
∙ 변수는 생성자와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되고 생성자와 메소드가 실행 종료되면 자동 소멸
∙ 필드는 객체 전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
생성자
∙ new 연산자로 호출되는 특별한 중괄호 블록
∙ 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
∙ 필드를 초기화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해서 객체를 사용할 준비를 함
∙ 리턴타입이 없음
메소드
∙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괄호 블록
∙ 메소드를 호출하게 되면 중괄호 블록에 있는 모든 코드들이 일괄적으로 실행됨
∙ 필드를 읽고 수정하는 역할
∙ 다른 객체를 생성해서 다양한 기능 수행
∙ 객체 간의 데이터를 전달하는 수단
∙ 외부로부터 매개값을 받아 실행에 이용하고, 실행 후 결과값을 외부로 리턴할 수도 있음
'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바 프로그래밍 입문] 객체와 메모리 (0) | 2021.11.09 |
---|---|
[자바 프로그래밍 입문] 02 Java 프로그램의 실행 구조 (0) | 2021.11.04 |
[자바 프로그래밍 입문] 01 Hello Java World! (0) | 2021.11.03 |
[JAVA] Chapter 02 - 1 변수 (0) | 2019.11.12 |
[Java] Map (0) | 2019.08.27 |